본문 바로가기
몸이 건강한 생활/건강 음식

구토와 복통, 쓴맛의 방울토마토(품종 HS2106)원인은 '토마틴'

by 러늬 2023. 4. 9.
반응형

구토와 복통, 쓴맛의 방울토마토(품종 HS2106)원인은 '토마틴'

구토와 복통의 방울토마토 (국내 품종 등록번호 HS2106 )

2023년 3월경 부터 방울토마토를 먹은 후 쓴맛과 함께 구토, 복통등의 부작용을 일으킨 품종이 있어서 정부에서는 [국내 품종 등록번호 HS2106 의 방울토마토의 출하 제한 및 자진 회수 권고 조치]를 실행하였으며, HS2106 방울토마토 이외의 토마토에는 문제가 없다고 보도 하였습니다.

 

하지만, 이 여파로 인하여 국내 방울토마토 재배하는 농가에서는 토마토 가격이 급락하면서 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. 문제의 특정 품종(국내 품종 등록번호 HS2106 ) 이외의 토마토에는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시고 몸에 좋은 토마토 많이 드시기를 부탁드리며~

화제의 방울토마토(HS2106)의 부작용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추천 포스팅 :건강 채소의 대명사 '토마토' 바로 가기 

'방울토마토' 구토와 복통의 원인은?

식품의약품 안전처의 설명에 의하면 방울 토마토 섭취 후 구토, 복통등의 증상은 '토마틴' 성분이 원인일 수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.

구토와 복통, 쓴맛의 원인 '토마틴(Tomatine)'

토마틴은 생장기에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물질로 덜 익은 토마토에 존재하며, 성숙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성분입니다. 다 익은 토마토로 보이더라도 저온에 노출 될 경우 토마틴 성분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. 토마틴의 성분이 남아 있는 토마토를 먹었을 때 특징은 쓴맛이 느껴지고 목이 아프기도 합니다. 하지만 토마틴 성분은 장에서 흡수가 되지 않고 배출이 되어 증상은 오래가지 않습니다.

익은 토마토에 토마틴 성분이 남은 이유

올해 첫 출시된 특정 품종(HS2106) 방울토마토 수확기인 1월 하순경에 평년보다 약 3℃ 가량 낮은 온도에 노출되며 토마틴 생성이 많아졌고, 충분히 익은 후에도 토마틴 성분이 남아 쓴맛, 구토 등의 증세를 유발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했습니다.

 

2022.10.04 - [몸이 건강한 생활] - 토마토,건강채소의 대명사로 불린다.

 

토마토,건강채소의 대명사로 불린다.

토마토는 어떤 채소인가? 원산지가 라틴아메리카 안데스 산맥 주변이라고 알려진 토마토는 한해살이풀로 1m~3m까지도 자라며, 노란색 꽃이 피고, 리코펜 성분으로 인해 열매는 붉은색을 띤다. 세

hun-1.com

반응형

댓글


<